티스토리 뷰
운동을 할 때 자동으로 기도를 하게 해 준다는 운동기구가 '로잉 머신'이라고 한다. 다양한 로잉머신들 중에서 끝판왕이라고 불리고 있는 에어로잉 컨셉2를 소개한다. 에어로잉 컨셉2 로잉머신의 큰 장점으로 자비가 없는 운동량의 특징이 있으며 가성비 홈트레이닝 운동 아이템으로 강추한다.
위의 그림처럼 '컨셉2'라는 로잉머신의 원조격인 운동기구의 모습이 보인다. 컨셉2는 조정선수들이 사용하는 최고의 운동기구라고 전해진다. 컨셉2 모델 D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되는 로잉머신이다. 1990년대 중반부터 판매가 시작되었고, 다음 제품으로 모델 E가 출시가 되었다.
'컨셉2 - Concept2'는 1976년 조정선수가 아이디어를 내어 운동 기구를 만들려고 시도했고, 1981년에 완성형의 로잉머신을 개발했다. 보통의 운동기구는 근육량과 숙련도가 올라가면 자세도 잡히고 요령이 생겨서 편한 운동을 기대하지만 컨셉2 로잉머신은 자비가 없다고 전해진다.
로잉머신에 앉기 시작하는 순간 운동을 잘하는 사람이든 못하는 사람 모두 평등하게 힘듬을 제공하는 지옥같은 운동기구이다. 컨셉2 로잉머신은 본체의 둥근 내부에 선풍기처럼 돌아가는 팬이 있어서 강한 힘을 주고 당기면 비례해서 강한 저항이 생긴다. 그래서 약한 여성이 노를 저어도 힘들고, 체력 좋은 조정선수가 노를 저어도 똑같이 힘이 들게 된다.
위 그림처럼 로잉머신은 노를 젓는 듯한 운동을 하는 기구로 근력운동이 된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도 동시에 된다. 로잉머신은 전신 근육의 84% 수준을 사용하는 무자비한 운동기구이다. 중량을 늘려가는 운동기구가 아니라서 근육량이 올라가지는 않는다. 정말 지방을 활활 태워준다고 한다. 현대인들의 한정된 시간과 장소에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로잉머신 1개로 15분 정도 운동을 해도 약 250~300 칼로리를 소모한다.
좋은 점으로 달리기와 서서하는 유산소 운동들은 무릎에 무리가 갈 수도 있지만 로잉머신을 통한 운동은 체중의 무게가 엉덩이에 실려서 다리 관절의 부담이 덜하다.
※ 로잉머신을 사용해서는 안되는 사람은?
로잉머신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척추나 관절에 심한 손상이 있는 사람이나 심장이나 호흡기에 문제가 있는 사람, 임신 중이거나 최근 출산한 여성은 반드시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고 올바른 자세와 호흡법을 익혀야 한다. 그리고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려가면서 체력을 조절한다.
마지막으로 컨셉2 로잉머신은 품질과 성능이 너무 VIP인 운동기구라서 스마트폰의 애플 제품처럼 중고로 판매를 해도 가격 방어가 잘된다. 예를 들어 정품이 150만 원인데 중고로 팔 때 110~120만 원으로 거래가 된다. 하지만 아래의 컨셉2를 모방한 가성비 있는 로잉머신들은 전혀 아니다.
컨셉2 원조 정품이 앞서 첫 사진에 언급했듯이 약 150만 원 수준에 비해서 비슷하게 만든 로잉머신들은 온라인에서 가격대가 30만 ~ 60만 원 수준이다. 위의 C2 라이겟 에어로잉머신은 약 30만 원 수준이다.
위의 제품은 이름에는 명품 운동기구 컨셉2라고 기재되어 있지만 진짜가 아니다. 흔히 모방품이라고 보면 된다. 이런 가성비 있는 금액의 로잉머신들은 그냥 로잉머신이 무엇인지? 궁금하거나 운동을 정말 하고 싶어 입문용으로 구매하기에 좋다.
가정용 에어 로잉 머신으로 아파트에서 아무리 운동을 해도 층간 소음 걱정이 전혀 없다. 이유는 공기의 힘으로 공기압의 힘으로 운동을 하는 방식의 로잉머신이기 때문이다.
컨셉2 로잉머신의 단점은 역시 엄청난 금액의 가격이다. 150만 원의 운동기구를 갑자기 구매를 할 수는 없다. 그리고 컨셉2를 조립하고 펴면 길이가 엄청나다. 그래서 조립했다가 다시 분해하기가 매우 번거롭다. 운동 열심히 하고 큰돈을 써서 본전을 뽑아야 하는 사람은 컨셉2 정품을 고가에 구매하도록 하고, 한번 해보겠다고 고민을 하고 있다면...
그냥 짭셉2의 모방 로잉머신을 검토하고 구매하는 것을 권한다. 컨셉2는 원조격의 고품질 운동기구라서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이나 헬스장에서 사용하기에 적절하고, 그냥 가정에서 홈트레이닝을 하기 위해서는 가성비 있는 로잉머신을 선택하자.
솔직히 런닝머신 등의 홈트레이닝 운동기구들은 열심히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을 못 보았다. 그만큼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 실패해서 옷걸이, 빨래걸이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될수록 입문용으로 저렴한 로잉머신을 사용하도록 하자.
아니면 아래의 공압실린더로 운동이 가능한 로잉머신도 있다. 가격은 상대적으로 앞서 소개한 로잉머신보다 저렴한 반값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로잉머신의 운동 방법을 확인하고 마무리하겠다.
STEP 1
상체를 펴고 앉는다. 그리고 발의 높이와 위치를 맞춘다. 발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고 어깨의 위치를 엉덩이의 위치보다 앞으로 향한다. 무릎의 위치는 팔아래, 상체는 1시 방향으로 가볍게 숙이고 정강이는 수직이 되도록 움직인다.
STEP 2
발바닥에 힘을 주면서 발판을 밀어 다리를 편다. 무릎 반동을 주지 않고 다리를 완전히 펴고 서서히 핸들바를 잡아당긴다. 이때 팔은 곧게 유지하고 등이 굽지 않도록 등에 힘을 준다.
STEP 3
다리를 완전히 편 상태를 유지하면서 핸들바를 명치 부위로 잡아당겨준다. 그리고 당긴 팔과 상체를 다시 앞쪽으로 보내면서 되돌아간다. 팔의 위치에 따라 엉덩이 위치의 앞쪽으로 상체를 기울이고 마지막으로 다리를 구부려 시작 자세로 돌아간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